동아리활동
목적
-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·신장하고, 자아실현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함
- 흥미, 취미, 소질, 적성,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
-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고, 신명나는 학교생활을 위함
운영방침
- 학생들의 취미와 소질 신장에 유효한 부서를 조직, 운영
-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하되, 동아리 활동시간, 여가시간 등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보장
- 교내외 각종 경기대회, 전시 및 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, 학생들의 기량과 자긍심을 향상
- 흥미롭고 교육적 의미가 있는 부서를 선정하여 조직하되, 1교사 1부서 담당을 원칙
- 부서별로 지도교사를 선정하되, 심화학습이 필요한 부서에 대해서는 외부강사를 지원하여 수준을 높인다.
- 학교축제 기간에 전시체험부스를 운영하고, 동아리 발표회 문화행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지원
- 지역문화단체, 대학 등 외부 전문기관의 교육기부를 통한 활동
추진계획
운영 개요
동아리 부서 조직의 원칙
1~2명의 교사(기간제 포함)가 1부서를 맡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- 동아리 활동 실시일에 담당교사가 출장, 연수 등으로 부재할 시에는 위 제외교사가 순차적으로 대체 근무를 한다.
- 공연ㆍ전시가 가능한 부서는 ‘금농축제’ 기간에 공연ㆍ전시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.
동아리 부서 운영의 원칙
- 동아리 활동의 주체는 학생이며, 담당교사는 학생 관리나 행정업무를 책임지는 보조자가 되도록 한다.
- 외부강사를 초빙하기보다 학생 자체적으로 활동함을 원칙으로 하고, 필요하다면 지역 인사의 재능 기부를 모색하도록 한다.
- 동아리 활동에 소요되는 물품이나 재료의 구입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고, 필요 경비만 최소 지출할 수 있도록 협의한다.
- 동아리 활동에 어려움이 발생할 때는 담당부서와 필요한 협의를 통해 해결하도록 한다.
- 외부 활동을 희망하는 부서는 주초에 업무담당자의 내부결재를 통해 시행하도록 한다.
평가 방침
- 동아리 활동 평가는 ‘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’에 의거하여 실시한다.
-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담당 교사가 특기사항(참여도, 활동의욕, 태도의 변화)을 문장으로 기록한다.
- 활동 관찰 기록, 작품 분석, 포트폴리오, 질문지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.
- 평가 관점은 참여도, 협력도, 열성도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 되게 한다.
- 총괄 평가적 성격보다는 형성 평가적 성격을 지녀야 하며 평가 결과는 학생의 계속적인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.
기대효과
- 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여 긍정적인 자아 형성에 기여
- 자존감의 향상으로 즐거운 학교생활에 기여
동아리 부서 편성표